안녕하세요! 임산부들의 멘토, 둘라로지아 입니다. 3년넘게 100회가 넘는 자체 출산교육을 운영해 오면서 많은 예비엄마아빠를 만나왔는데요. 제가 교육하는 #부부출산교실에서는 #임신막달임산부 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내용을 위주로 다루고 있습니다. 오늘은 맘카페에 올라온 #임신막달 산모들 질문을 다뤄보도록 할꼐요.
이런 일은 꽤나 흔합니다. 처음 느껴보는 진통때문에 긴장하며 이제 곧 출산인가 싶지만 아침이 밝아오면 야속하게 멈춰버리는 진통. 기분이 이상하죠.
괜찮습니다. 전형적인 가진통이에요.
뭔가 잘못됐다는 생각, 속은 느낌 등 복잡한 감정이 교차합니다. 이렇게 밤에 왔다가 아침이 되면 가버리는 진통은 전형적인 가진통 양상입니다.
이런 느낌이 진통일까요? 가진통VS태동
“유도분만 예약하고 왔는데 새벽에 갑자기 배가 아파서 깼다가 너무 피곤해서 다시 잠들었어요. 아직도 배가 싸르르 아픈것 같은데 이게 태동인지 뭔지 모르겠어요. “
맘카페 올라온 글인데요. 밤에 아파서 깨다가 다시 잤다면 이건 가진통입니다. 가진통은 갑자기 아팠다가 사라지기도 하죠. 초산모들은 태동인지 가진통인지 많이 헷갈리는 부분입니다.
첫 내진을 앞두고 출산을 기다리는 산모가 올린 질문입니다. 아기가 출산예정일 전에 나오길 기대하며 쪼그려 앉기, 계단오르기 말고 진통이 빨리 오는 방법이 없는지 궁금해합니다.
이 산모는 어떤 운동을 하고 있을까요? 아니면 조바심만 내고 있는걸까요? 어느쪽이든 상관없습니다. 그 방법이 무엇이든 지금부터 실천하는게 중요하니까요.
#진통이빨리오게하는방법 까지는 아니지만 임신막달 진통을 촉진하는 방법은 있습니다.
✔️ 매운 음식(펩사이신)으로 자극하기
✔️ 부부관계하기
✔️ 라즈베리 잎차 먹기
✔️ 진통이 오는 심상화 자주하기
✔️ 스쿼트로 골반 이완시켜주기(아기 하강을 도와줌)
이슬없이 진통이 오는게 맞습니다. 진통이 와서 자궁경부가 움찔움찔하면서 경부를 막고 있는 이슬이 빠져나오고 다시 채워지기를 반복하니까요.
이슬은 투명하거나 노란 콧물처럼 제법 길쭉한 콧물형태로 나옵니다. #임신막달분비물 과는 다소 차이가 나요. 이런 이슬이 다 빠져나오면 점점 피가 묻어나오다가 약간의 덩어리진 피가 나오기도 합니다.
지속적으로 가진통이 있었다면 이슬이 피로 나올수 있고 그 전에 이슬이 나왔어도 모를수 있습니다. 아무튼 이슬이 있든 없든 진통이 지속되느냐가 출산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것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부부출산교실 무엇을 배우나요?
출산과정에서 임산부가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은 병원이 아니라 바로 집입니다. 가진통을 하면서 최대한 편하게 보내고 이완하면서 아기의 하강을 돕고 출산진행이 빠르도록 알려드립니다.
이론적인 내용은 교육영상을 통해 알려드리고, 출산핵심 정리 및 리허설은 만나서 혹은 줌으로 교육해드립니다.
임신한 아내뿐만 아니라 남편도 출산에 관한 궁금증을 해소할수 있어서 더욱 좋습니다. #출산신호#가진통유형 #가진통진진통 구분, 병원에 가야 하는 시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 부부출산교실 대면수업은 6월 25일과 7월9일에 있습니다. (둘중 하나 선택)
* 부부 출산교실 줌수업은 7월2일과 16일에 있습니다. (둘중 하나 선택)
원데이 특강이므로 수업전 보내드리는 교육영상을 보신후 2시간 수업에 참석하시면 됩니다. 이후 일정이나 더 자세한 내용은 링크 참조해주세요^^